조선직장인 한국사 요점정리_ 정조

 정조 (재위기간 : 17761800)

 

영조 28(1752) 사도세자(思悼莊獻世子, 1735~1762)와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의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으나 출생 전에 형인 의소세손이 어린 나이에 일찍 요절하여 실질적 장남이었다.

1752(영조 28)에 태어나자마자 곧바로 왕세손(王世孫)으로 책봉되었고 1762(영조 38)에 아버지 사도세자가 할아버지로부터 비극적인 죽임을 당하자 요절한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孝章世子)의 후사가 되어 왕통(사위)을 이었다.

1775(영조 51)부터는 대리청정을 하여 국가의 정사를 직접 관장하였으며 1776(영조 52), 할아버지 영조가 83세의 나이로 승하하자 만 23세의 나이로 왕위에 올라 24년간 재위하다 1800(정조 24)49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정조가 임금으로 있으며 한 일들은 아래와 같다.

 

영조를 이어 탕평책 실시

규장각(1776)을 설치하여 자신의 권력과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치기구로 삼음

친위 부대로 장용영 설치(1785)

신진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중에서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 실시

수원으로 사도 세자의 묘를 옮기고 화성을 세워(1794~1796) 정치적, 국사적 기능을 부여함과 동시에, 상공인을 유치하여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는 상징적 도시로 육성하고자 하였다. 수원 화성은 실학자인 정약용이 거중기를 제작하여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공사비를 줄이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또한 정조가 수원에 행차할 때 한강을 안전하게 건너도록 배다리(주교)도 설계하였다.

수원 화성 인근에 입주한 사람들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만석거 저수지를 만들고, 국영농장인 대유둔전을 설치하여 화성 경비를 충당하였다.

경제적으로 육의전 이외의 시전에 대한 전매 특권(금난전권)을 폐지하고 각종 상품에 대한 사상(私商)의 자유로운 매매를 인정한 상업정책 반포(1791, 신해통공)

대전통편 편찬 : 경국대전과 속대전 및 여러 법전을 통합해 편찬한 것으로 규장각 검서관인 박제가, 유득공 등이 참여

 

수원화성

 

수원화성(水原華城)은 조선 정조 시기에 지은 수원시의 성곽 건축물과 이를 중심으로 한 계획도시이다. 오늘날에도 수원시의 상징이자 랜드마크로, 1997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오늘날의 수원화성은 수차례의 자연 재해와 한국전쟁 당시 파괴된 것을 일부 복원한 것이다. 원래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건축물은 원본 그대로인 건축물이어야 하나, 수원화성은 70년대에 대대적인 복원을 거쳐 이러한 규칙에 맞지 않았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수원화성을 계획하면서 그림과 글로 설계도와 내용을 철저하게 남겨 놓은 화성성역의궤 덕분에 원형에 가깝게 복원할 수 있었다는 점을 인정받아 이례적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조선직장인의 노하우] 남한산성 등산

조선직장인 워크샵_을왕리 / 더위크앤 리조트

[조선직장인의 노하우] 23년 12월 할인받아 살 수 있는 신차 (쉐보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