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직장인의 노하우] 마케팅 전략 상식

마케팅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를 살펴 보고자 한다.

 

(1) Good Marketing / Bad Marketing / ugly Marketing

-> 좋은 마케팅은 태도적 충성도를 기반으로 시장을 소유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다.

나쁜 마케팅은 행동적 충성도를 기반으로 단기적인 판매를 증대시켜 매출점유율을 높이는 마케팅으로 경쟁에 취약하며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상한 마케팅은 가격경쟁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을 구매하는 마케팅으로 경쟁자를 자극하여 가격이라는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다.

 

(2) 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 정의

-> 태도적 충성도 : 호의적인 태도를 의미하는 태도적 충성도는 브랜드 선호와 유사한 개념이다. 태도적 충성도는 잠재적 고객을 발굴하는데 유용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 경제적인 이유, 제품의 접근 비용이성 등으로 인해 빈번하게 구입할 수는 없으나,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자주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고객들의 잠재적 충성도를 의미한다.

행동적 충성도 : 행동적인 충성도는 제품에 대한 반복적인 구매, 교차구매등의 실질직이 구매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고객들이 단순히 반복구매 행위를 한다고 해서 그들이 높은 충성도를 가졌다고 예상하면 안된다마찬가지로 그들의 자신의 경제적 이유, 제품의 비접근성으로 인해 이들 제품을 구매하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2. 다음은 상품전략과 유통전략에 대한 질문이다.

(1) 제품구성의 3단계를 모두 제시하고, 각각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핵심제품 -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으로부터 기대하는 핵심혜택 ex) 배고픔 - 음식구매

유형제품 - 핵심제품이 구체화 되어진 것 ex) 운송수단 - KTX or 무궁화

확장제품 - 배달, A/S 등과 같은 것, 유형적 제품 속성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

 

(2) 유통경로의 넓이에 따른 유통전략의 3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시오

-> 집약적유통(개방적유통) : 기업이 가능한 많은 소매상들로 하여금 자사의 제품을 취급토록하는 경로전략을 말한다. (생필품 등)

전속적(독점적) 유통 : 기업이 특정지역에서 자사제품을 취급할 수 있는 독점적 권한을 소수의 중간상들에게 부여하는 경로전략을 말한다. (전문품, 자동차, 유명가구 등)

선택적(집중적) 유통 : 전속적 유통의 중간형태로서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의 취급하고자 하는 중간상들 중에서 자격을 갖춘 하나 이상의 소수의 중간상들에게 판매를 허용하는 전략 (가구, 의류, 가전제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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